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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취준일기

코멘토 직무부트캠프 : 퍼포먼스 마케팅 수강 후기

by 다하지롱 2023. 7. 5.

안녕하세요! 

 

자격증 시험을 마친 후 원하는 직무인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경험을 쌓기 위해 

현직자 분과 함께하는 

'퍼포먼스 마케팅' 부트캠프 수강 후기를 가져왔어요.

 

인턴을 할 시간이 없거나, 

마케팅 실무 경험이 없어 고민이신 분들께

강력 추천드리는 교육 과정입니다.

 

후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코멘토 직무부트캠프란?

 

코멘토 : 퍼포먼스 마케팅 실무 교육

 

코멘토의 직무부트캠프란 

5주간 현직자와 원하는 직무의 경험을 만들 수 있는 가상 인턴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경험을 얻기 위해 많은 부트캠프를 찾아봤었는데요.

그 중 코멘토가 가격도 제일 괜찮았고

학업/현업과 병행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크게 와닿았어요!

 

신청하기에 앞서 알고 계셔야 하시는 점은

멘토님께서 강의(수업)를 진행 후 과제를 내주시는 방식이 아니라

과제만 던져주시고 피드백을 받는 방식입니다.

 

말 그대로 혼자서 열심히 자료를 찾아보고, 검색하고,

데이터 툴을 이것저것 만져보는 과정이에요.

 

처음에는 정말 힘들었지만

하다 보니 얼레벌레 과제를 제출하고 있는 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ㅋㅋㅋㅋㅋ

 

정말 딱 이렇게 말이죠 

 

멘토님을 믿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 :)

신청하게 된 이유 중 하나는 

이 부트캠프가 재수강 요청이 가장 많았고, 

뿐만 아니라 멘토님께서도 능력있는(!) 현직자셨기에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주차별 과제와 피드백

코멘토 직무부트캠프는 약 5주간 진행되며,

4번의 과제와 3번의 실시간 세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매주 과제가 달라지고 난이도도 점점 올라가기 때문에 

신경써야 할 게 많았고 공부도 많이 해야 했어요 ㅠㅠ

 

* 과제 내용 및 피드백은 모두 블러 처리 하였습니다!

 

 

<1주차 과제>

1주차 과제 내용

 

첫 과제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마케팅 퍼널에 대해서는 sns광고마케터 자격증을 준비하며

이론은 알고 있는 상태였지만,

 

막상 직접 퍼널을 설계하자니 막막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멘토님께서 공유해 주신 유튜브 링크를 보며 공부하고,

다른 여러 예시들을 검색해서 찾아보며 퍼널을 만들어 보았어요.

완성된 퍼널!

과제 틀은 (엑셀 등 데이터 자료) 

멘토님께서 공유해 주십니다.

 

내용을 본인이 잘 설계해서 작성하면 되는 부분입니다.

첫 퍼널 설계, 정말 쉽지 않았지만 좋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상세한 피드백

 

 

<2주차 과제>

 

퍼널을 꼼꼼하게 설계해 제출한 후 자신감이 생겼지만

2주차 과제부터 멘탈이 무너지기 시작했습니다 ㅎ

 

바로.. 2주차 과제는 '미디어 믹스' 라는 

살면서 처음 들어본 내용이었고,

 

정해진 예산을 분배하고 마케팅 계획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지 

설계하는 내용이었습니다.

 

2차 과제는 두개가 주어졌고, 

1번 과제는 마케팅 용어에 대한 설명이었기에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빈칸을 열심히 채웠습니다.

 

2주차 과제 내용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번 과제에서 멘탈이 무너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든 과제를 제출해야 했기에

엑셀을 붙잡고 씨름을 시작합니다.

 

머리 터지게 고민한 끝에 알아낸 사실은 

빈 칸을 모두 채우는 것이 아닌, 

함수 식이 걸려있지 않은 부분만 채우면 

알아서 나머지는 계산이 된다는 것...! 

 

 

그것도 모르고 하나하나 다 어떻게 채워넣지 - 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예산을 조금씩만 바꿔도 클릭률 (CTR)과 전환율 (CVR)이 달라졌기에

이리저리 조정하며 머리를 썼습니다.

 

예산에 비해 너무 저조한 클릭률과 전환율이 나온다면 

그것은 망한 미디어믹스가 아닐까.. 라는 생각에 한참을 고민했어요.

 

미디어 믹스

밑의 코멘트 란에

미디어믹스를 왜 저렇게 설계했는지에 대한 설명을 쓰느라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ㅜㅜ

 

마케팅 직무 종사자라면

꼭 필수라는 미디어믹스..! 

미리 생각해보고 다뤄보고, 설계할 수 있어서 힘들었지만 정말 좋았어요 :D

 

 

 

<3주차 과제>

 

대망의 3,4주차 과제..

3주차와 4주차 과제는 내용은 동일하나 

주어지는 데이터가 달랐습니다.

 

3주차는 엑셀 데이터,

4주차는 GA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가 주어지며 

 

각 데이터들을 분석할 수 있도록 시각화하는 것이었어요.

많은 양의 데이터를 만져본적도, 

다루어본적도 없던 저는 또 막막해지기 시작했고... 

 

열심히 유튜브에서 GDS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라는 툴을 연구하기 시작합니다.

개인적으로 GDS는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도 굉장히 편리했고 

시각적으로 보기에도 깔끔했으며 

 

왜 좋은 데이터 설계 툴이라고 얘기하는지 알 수 있었어요!! 

강력 추천합니다 ^^* GDS 짱 ..

 
3주차 과제 내용
 
 

처음으로 만든 데이터 대시보드

 

데이터 분석이 목적이 되어야 하는데.. 

GDS가 워낙 잘 되어있다 보니 

자꾸 PPT처럼 예쁘게 만들려는 욕심이 생겼습니다 ㅋㅋㅋ ㅠㅠ

 

그래도 어째저째 제출한 3주차 과제!

 

 

 

<4주차 과제>

 

이번엔 GA 데이터를 시각화한 4주차 과제입니다.

쉽지 않았어요 .. 엑셀 데이터랑 항목도 달라서 좀 애를 먹었습니다.

 

첫 대시보드보다 약간 더 예뻐진 결과물ㅋㅋ

저는 일정이 있어서 

가장 중요한 마지막 피드백을 받지 못했어요 ㅠㅠㅠㅠㅠ

 

그 점이 정말 아쉽지만

그래도 5주 동안 이것저것 계속 연구하고 분석하며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 

 

 

저렇게 만든 대시보드는 포트폴리오에도 살짝 첨부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매력적으로 느껴졌던 부트캠프였습니다 ㅎㅎ 

실무 경험이 부족하신 분들은 

수강하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5주 직무부트캠프 후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본 후기는 직무부트캠프를 직접 구매하고 수강한 후 작성하였으며,

후기 작성 이벤트에 참여하여 소정의 원고료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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